스마트스토어 무자본 창업의 실체

지난주부터 실질적으로 매출와 매입에 대한 엑셀정리를 시작했습니다.

아주 큰 금액도 아니고 아주 많은 주문건수는 아니지만 미루다보면 감당이 안될 것 같아서 미리미리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업자통장 및 사업자카드 등록도 이러한 과정에 속합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셨고 사업자등록을 했는데 아직 계좌와 카드 등록을 안하셨다면?

아래 링크 참고하셔서 최대한 빨리 등록해두시는게 추후 세금관련 정리할 때 복잡해지지 않습니다.

스스로 성장일기:) 13. 국세청에 사업자 계좌등록 및 사업자 카드등록 따라하기 (feat.카카오뱅크 신용카드)
​스마트스토어 정산대금 계좌 어떤거 쓰고 계시나요?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뱅크계좌를 이용하고 있…

blog.naver.com

저는 처음부터 돈을 쓰기로 마음먹고 시작했습니다.

대신 금액을 딱 정해두었습니다.

적정한 투자금액이 1,000,000원 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입은 하지 않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생각한 금액입니다.

처음에는 얼마나 지출을 했는지 알고 있었는데 제가 선주문으로 금액을 지불하고 후정산으로 정산금액이 입금되는 시간차가 제각각이다 보니 아예 감이 안왔습니다.

그래서 목록을 작성하고 지출한 금액을 눈으로 보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시작하지 않으신분들도 쓸 때마다 모두 기록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다음은 제가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면서 실제로 발생한 초기 지출 비용입니다.

사업자등록시 필요했던 사업장 소재지

비상주 사무실 임대 계약 1년

월3만원 계약으로 부가세포함 396,000원

메일로 받은 등록면허세신고 납부서

통신판매업신고하면서 지불한

등록면허세 40,500원

신규체험프로그램으로 100,000원 쿠폰을 발급받았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후 광고설정을 위한

비즈머니충전 100,000원

(한달 이벤트를 통해 포인트로 돌려받습니다. 하지만 결국은 지출하는 돈이 됩니다. 10만원으로 20만원어치의 광고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구매시 구매자에게 포인트로 혜택을 주려면 스토어 내에서 충전을 따로 해야합니다.

네이버광고와는 관련없는 금액입니다.

이 충전금으로 베스트리뷰선정시 포인트지급, 혹은 구매자를 지정하여 포인트를 지급할 때 이 충전금이 사용됩니다.

충전금 50,000원 (아직 모두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어쨌든 현금이 여기로 들어갔습니다. 충전했던 금액은 출금도 가능합니다.)

페이스북광고 어플리케이션 캡쳐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연동하여 페이스북에서도 광고를 했었습니다. 충전하여 사용하는 건 아니고 카드등록후 클릭되는만큼 카드결제로 돈이 빠져나갑니다.

20,000원 소비하고 중단했습니다.

(처음에 15,000원 사용한줄 알았는데 글 쓰면서 다시보니 20,029원이 사용되었었네요)

개인도메인으로 홈페이지다운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도메인을 신청했습니다.

도메인 2년 사용료 부가세포함 51,150원

(이 부분은 거의 스킵하시는 분이 많아서 캡쳐하지 않았습니다)

이 외의 도매사이트 주문시 결제건 네이버에서 매출발생시 가져가는 수수료는 제외했습니다.

상품판매가 아직 안된 상태에서 쓰였던 비용입니다.

모두 합산하면 584,611원 입니다.

개인의 선택으로 비상주임대사무실이 필요없거나 도메인사용안하고 구매혜택도 주지 않으며 네이버광고 페이스북광고를 제외하면

등록면허세 40,500원은 반드시 필요하겠습니다.

여기에서 또 개인차가 있다면 공부를 위한 책, 강의를 유료로 지불하고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비대면으로 모든 서류를 완료했기 때문에 교통비 또한 들지 않았습니다.

스스로 성장일기:) 1. 비대면으로 사무실 계약, 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신고까지 그리고 첫 상품 등록
​​책정독 후 아직 준비가 안됐다는 판단으로 종합몰로 시작하고자 개설했던 스토어 탈퇴한 후다시 마음을…

blog.naver.com

줄이고자하면 세금빼고는 안쓰고 줄일 수 있습니다.

광고안하고 구매혜택도 안주면 됩니다.

다음으로 지출해야하는 비용이 있습니다.

내가 올린상품을 광고없이 혜택없이 누군가 구매를 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주문이 들어온 상품을 해당 도매사이트에 들어가서 내가 먼저 구입하여 구매자에게 보내야합니다.

극단적인 예시이지만 50만원짜리 상품을 60만원에 판매해서 10만원을 남길 수도 있는겁니다.

이 경우에는 내가 먼저 50만원을 주고 상품을 사서 구매자에게 보내고 구매자가 상품을 받은 후 반품 교환 없이 구매확정을 해주고도 하루 지나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만큼이 내 통장에 입금됩니다.

이 기간이 최소 3일 일수도 있고 최대 2주정도까지도 걸릴 수 있습니다.

당일발송상품이 되어 구매자가 받아본 후 바로 구매확정을 직접 눌러주면 3~4일 만에도 입금이 되지만,

익일발송 혹은 2~3일 후 발송상품을 구매자가 받았지만 신경안쓰는분들도 많습니다.

구매확정을 바로 안누르게 되는 상황이 되는데 이 때는 시스템상에서 자동으로 구매확정을 시켜줍니다.

자동구매확정이 되는데에는 8일이 걸립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에 정산되어 입금된다쳐도 주말까지 겹친다면 결국 2주라는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위탁상품판매의 특성상 소자본으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상품등록시에 공급가 자체도 잘 따져보고 상품등록을 해야합니다.

도매사이트에서 상품구매하실 때도 사이트마다 결제방식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도매꾹의 경우는 무통장입금, 카드결제 이용이 모두 가능하고 사업자지출증빙으로 매입증빙을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사이트들은 현금으로 먼저 선불충전을 하고 이용한 후 전자세금계산서가 발행되는 방식으로 매입증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충전금액의 최소 단위가 5만원에서 10만원 정도합니다.

실제 4월 엑셀정리 화면

네이버광고와 포인트충전금액은

실제 사용된 금액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처음에 정했던 100만원을 모두 소비하지는 않았습니다.

위에 설명했던 시작시 필요했던 60만원 정도를 지출하고 상품등록을 하면서 매출이 발생하고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했던 구매금액이 대략 20만원 정도 됩니다.

4월달 정리를 해보니 80만원정도 소비하고 10만원 정산받았습니다.

4월에 판매됐지만 정산이 안된 금액은 제외했고, 실질적으로 눈에 보인 지출과 수익금액입니다.

정확하게는 -695,853원이 나왔습니다.

정산금이 입금되더라도 매출 발생시에 정산금 내에서만 지출하기는 힘들었습니다.

(사업자카드 등록할때 체크카드가 좋은지 신용카드가 좋은지 애매하신 분들은 이부분까지 감안하시고 결정하시면 좋습니다)

무통장입금이 가능한 도매사이트에서는 정산금안에서 사용하기로 하고 신용카드 사용은 하지 않았습니다.

어느정도가 필요한지 감이 잡히시나요?

정확하게 계획을 세워보실 수도 있고 여유가 있다면 실행하시면서 금액을 조정해보셔도 괜찮습니다.

“최대한 안쓴다” 라고 정하지 마시고 “여기까지만 쓴다” 라고만 정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조지 버다드 쇼 명언 중

인간이 현명해지는 것은 경험에 의해서가 아니라, 경험에 대처하는 능력에 따라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다른 분들의 매출에 부러워할 일도 아니고 나는 안된다고 의기소침할 필요도 없습니다.

자신만의 노력으로 끝까지 밀어부치세요.

내가 아무리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도 발현시키고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안일어납니다.

많은 사람의 경험을 수집하고 나에게 맞는 방식만 골라서 실행시키기만 해도 결과는 다를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스마트스토어를 4월부터 시작했지만 후회하는 것은 “더 일찍 할걸” 이며, 다행인 것은 “4월에라도 시작해서 다행이다” 입니다^^